관리 메뉴

레고팬더에 스티브짭스

[프로그램][Tip] 배터리 빨리 충전하고 오래 사용하는 방법 본문

프로그램 리뷰/ios macos

[프로그램][Tip] 배터리 빨리 충전하고 오래 사용하는 방법

레고팬더 2021. 7. 5. 23:17
300x250

안녕하세요 레고팬더입니다.
애플이 알려주지 않는 기능에 대한 리뷰하는 레고레고 레고팬더 입니다.

 

내 아이폰은 왜 이렇게 충전이 느린가요??
왜냐구요? 어뎁터가 전력을 별로 안보내주는 5W짜리니까요!!!

저 말을 이해하려면 우선 충전의 원리 명칭 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어때요 참쉽죠?

그러나 저는 저게 무슨말인지 모를 맥린이를 위에 하나씩 풀어드리겠습니다.
벽의 전선 > 콘센트/멀티탭 > 어뎁터 > 충전케이블 > 기기 순으로 전기가 흘러갑니다.

콘센트는 벽에 달려있는 친구입니다.아래 사진처럼 생겼고  이 친구는 대부분 저항값을 걸러내지 못합니다.

콘센트가 나야나~ 나야나

그리고 전기를 나눠주는 멀티탭 이건 뭔지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모르면 검색해보세요..

아무튼 콘센트와 멀티탭은 어뎁터에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입니다.
이때 비싸면 비쌀 수록 저항값이나 과전압 전류 역류 방지 같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물론 싼건 그렁거 없습니다.

어뎁터는 

이 부분을 말합니다. 여기서 몇 와트가 전력을 분배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어뎁터는 100W 이런식으로 표기가 되어 있는데 이 숫자가 크면 클수록 전기를 빨리 공급해준다
당연히 쯔양처럼 작고 전기 잘먹으면(?) 비쌉니다. 그만큼 손실이 발생하지 않으니까요

그리고 어뎁터는 케이블에게 그 전력을 전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기는 손실이 일어납니다. (당신이 먹은 양보다 응아가 작은이유..) 손실은 마지막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친구 보편적으로 USB 라고 부르는 이 친구가 USB-A타입 입니다. usb 2.0 / 3.0 / 3.1 모두 여기에 속합니다.

속도는 보편적으로 2.0 은 480mbps / 3.0은 5Gbps / 3.1은 10Gbps 정도 나옵니다
걍 2.0 지원하는 케이블은 드릅게 느리다 정도로 기억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친구가 USB-B타입 겸 썬더볼트2 도 요거랑 비슷하게 생겼습니다.미니 DP라는 포트도 이렇게 생겼습니다.
자세보면 모양이 미묘하지만 어쨌든 국제 규격이 그렇습니다.
이건 사실 기능이 추가된거지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진건 아닙니다. 그 기능이 바로 영상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이죠
그래서 디스플레이 포트라고도 부르고 미니 디피 라고도 부릅니다.
일반적인 USB 하고는 속도 차가 별로 없고 이제는 거의 없는 멸종된 제품 입니다.

요즘 잘나가는 C타입이 나야나

10Gbps 충전 및 데이터 이동을 지원하는 속도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썬더볼트도 모양은 똑같지만 속도는 3배인 30Gbps 를 지원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결과적으로 모양은 다르지만 속도는 썬더볼트 제외하고 10Gbps라는 겁니다. 

벽의 전선 > 콘센트/멀티탭 > 어뎁터 > 충전케이블 > 기기 순으로 전기가 흘러갑니다.

저항값이나 손실이란?

충전에 있어서 거치는 과정 이렇게 많다보니 손실율이 생기는 겁니다.
220볼트로 출발해서 어뎁터에서 20와트로 줄어들고 케이블이 10w만 지원하면 10으로 줄고 케이블에서 손실이 생기고 하면 결국 기기가 충전되는건 5암페어 약 5W 정도가 되는겁니다. 5와트(5.1속도)로 충전하면 1시간에 500암페어 정도 됩니다.
아이폰이 4000암페어 정도 되니  5와트 출력으로 충전하면 8시간 이라는 무시무시한 시간이 걸린다는 겁니다.

회사수익이 사장>부장>팀장>나 순으로 들어오는데 사장이 잘 못하면 수익이 줄고 수익이 줄면 월급이 줄고 결국 내 돈은 쥐꼬리..

쥐꼬리

쥐꼬리

쥐꼬리

즉, 고속충전이던 빠른 충전이던

 
충전을 빨리 하려면 모든 장비에 W 뒤에 숫자 을 확인해야 된다

그럼 문제

1) 10W 어뎁터로 아이폰 12 (20W 가능) 짜리를 충전하면 충전될까요? : Yes. 네 되는데 어어어어엄청 느립니다.

2) 20W 어뎁터로 아이폰 11 (15w) 짜리를 충전하면 속도가 빠를까요?
NO 음식이 크면 잘라넣어야 하는것 처럼 기기가 충전속도를 맞춰줘야 합니다. 당신은 쯔양이 아닙니다. 쯔양만큼 먹을 수 없고 그렇게 먹으면 배터지는 것 처럼 기기가 소화할 수 있는 양이 기기 와트수 w 입니다.

3) 어뎁터도 케이블도 충전기도 20w이상 충전되는 제품인데 충전이 느려요
- 당신의 멀티탭이나 콘센트를 확인해보세요 어디가 고장났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한국에서는 220볼트라 전력이 적게 공급될 가능성은 적습니다. 그럼에도 충전이 느리다면 노후화되서 콘센트나 멀티탭이 고장 났을수 있는겁니다.

4) 아이폰 / 아이패드 같은 장비가 충전할때 터치가 잘 안되요
- 이건 감전식 터치라 어쩔수 없습니다. 
- 감전식이 정전기를 인식해서 터치로 보는건데 접지가 불량이거나 전기가 과공급되면 혹은 알류미늄 바디를 타고 옮겨지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제 제목인 배터리 오래 쓰고 빨리 충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럼 배터리 효율을 높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아주 중요한 부분 입니다.
사람처럼 밥을 든든하게 먹어야 에너지가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80~95%정도 사이로 쓰시는게 효율에 제일 좋습니다. 

왜 100% 충전하고 쓰면 안좋은가?

이건 사실 기술이 많이 발전해서 최근 기기에서는 알아서 전원 공급원이 케이블이면 케이블로 사용하게 합니다.
다만 100% 충전 후에 케이블 연결한 채로 쓰면 온도가 올라갑니다.

온도가 올라가면 이온과 분자가 어쩌구 저쩌구 화학적인 손실이 발생하는 뭐 그런게 있습니다.
배터리 온도가 자주 올라가거나 많이 올라가면 배터리가 노후화 됬거나 문제가 있는걸 수 있습니다.
물론 배터리를 많이 쓰는 주범은 셀룰러나 백그라운드 작업이기 때문에 온도가 뜨겁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온도 올리는 3형제

디스플레이 밝기 / 셀룰러 / 백그라운드 작업이 개노답3형제 입니다.

3개의 옵션 중 하나라도 프로세서를 많이 쓰고 있으면 온도가 올라가고 온도가 올라가면 블라블라~~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옵션을 끄거나 밝기를 낮춰 주시는게 배터리 효율에 상당한 역할을 끼칩니다.

오늘의 결론

1. 화면 밝기를 중간 정도로 사용하고 다크모드를 이용해 온도를 줄인다.

2. 셀룰러 신호가 약하면 배터리 광탈 되기 때문에 신호가 최대한 안정적인걸 이용하는게 좋다

3.백그라운드 작업은 와이파이에서 안쓰고있을때하는게 좋다
이건 대체로 아이클라우드 백업이나 오프라인 받기 설정>일반>백그라운드앱 새로고침 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다음에 또 보러오세요~~

안뇽

320x10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