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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리뷰/Microsoft 365

[365]홈택스 메일 왜 안들어와요?

레고팬더 2024. 3. 20.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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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레고팬더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및 정산 시즌이고 해서 홈택스 메일이 안들어오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국세청 메일 서버가 스팸신고를 너무 많이 당해서 입니다.

 

구체적으로 이유를 살펴보자면

이런식으로 국세청을 사칭한 이메일이 엄청 많이 발송 됩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비슷해 보이는 주소를 모두 신고합니다.

원래 주소가 hometax.go.kr 인데 뒤에 도메인을 hometex.go.kr 로 표기한다던지 식으로 도메인을 속이고 메일을 보냅니다. 일반 사용자들은 이 주소에 대해서 잘 모르니까 둘 다 신고를 해버립니다.

 

그럼 신고 수가 늘어나고 신고 수가 늘어나면 스팸으로 분류하는 기준을 제공하는 사이트들의 (신용등급 같은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 들에서 해당 IP들을 스팸 발송 IP로 분류해서 차단해버립니다.

 

IP라는건 집주소같은 개념입니다.

저 집에서 발송하는 우편/택배 는 모두 차단해 배달 안해 가 되는 겁니다.

 

그래서 메일은 발송됬다고 나오는데 정작 받는 사람은 뭐야? 안들어오잖아?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배달이 차단됬기 떄문에 관리자나 사용자 입장에선 메일이 안보여요

이거 어떻게 하죠?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국세청에서 보낸 메일의 IP를 확인해서 sender.office.com에서 차단 해제를 요청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최대한 배달이 차단되지 않게 할 수 있지만 시스템에서 평가하는 기준은 스팸 지수 평가 관리 사이트 평점을 기반으로 하도록 보통 만들어져 있습니다.

 

평가 관리사이트 평점은 누가 관리하는가?

보낸 사람 IP를 관리하는 곳에서 평점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우리는 스팸을 보내는 곳이 아닙니다" 라는 증빙을 이 평가 관리 사이트에 해야 하는데 

그걸 국세청에서 하지 않기 때문에 국세청 메일이 잘 들어오지 않는 것입니다.

 

국세청 IP에 대한 평판이 좋아지지 않는 이상 다음에 문의하던 네이버에 문의하던 microsoft에 문의하던 모두 똑같은 답변을 받으실 것이기 때문에 문의하시는건 아무 의미 없습니다.

 

그리고 위에 표처럼 차단 사유는 반송되는 IP쪽으로 메일이 가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아무런 메일을 받지 못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해결하는 방법은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국세청이 자신들의 IP평판을 올려야합니다.

근데.......뭐..........안합니다...

 

받는쪽에서 최선을 다해 들어오게 설정을 해볼수는 있습니다.

메일이 잘들어오게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65] 메일이 잘 들어오게 설정하는 방법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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