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레고팬더에 스티브짭스

[프로그램] [ios/mac] 애플이 알려주지 않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동기화 문제 해결하기 본문

프로그램 리뷰/apple ID & icloud

[프로그램] [ios/mac] 애플이 알려주지 않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동기화 문제 해결하기

레고팬더 2021. 7. 6. 15:53
300x250

안녕하세요 레고팬더입니다.
애플이 알려주지 않는 기능에 대한 걸 설명드리는 레고레고 레고팬더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싱크(동기화 문제)입니다.

아이폰 얘가 왜이럴까? 업로드 한지가 언젠데 아직도 안되어있어

아이폰 사진 앱이 열리지가 않네? (아이클라우드 사진동기화 쓰는경우)

왜 아이클라우드 백업이 안되지? 업로드 대기중/다운로드중 이라고만 나오고 왜 안바뀌지? 

이런 문제의 해결에 대한 대안 책입니다.

아이클라우드 가 뭐냐구요!!!

icloud 란?

예전에 애플에서 광고를 만들었는데 크.. 잘 만들었습니다.

"집에서 작업하던걸 회사에서도 하고 이동중에도 하고 다양한 곳에서 일할수 있습니다"

어디서든 쓸수 있다!!! 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넌 자유의모미 아니야 요태까지그래와꼬 아프로도 계속 어디서든 일할 수 있는 회사의 노예

아이클라우드 라는 애플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해두고 그걸 아이폰/아이패드/맥에 연결해서 동시 작업이나 연결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입니다. MS에는 원드라이브, google 에는 구글드라이브, 삼성에는 삼성클라우드가 있습니다.

싱크 (동기화) 란?

싱크라는건 한국말로 하면 실시간으로 적용 
자막싱크, 싱크빅은 아니고.. 여튼 동시 재생 같은 역할을 합니다.

사실 실시간으로 서버와 아이폰이나 맥 싱크를 100% 똑같이 맞추는건 불가능합니다. 네트워크라는 변수가 있기 때문이죠.

그래도 최대한 비슷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해야 쓰는데 편합니다. 지금 알려드리는건 최대한 비슷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나는 3일전에 업데이트 한걸 아직도 업데이트가 되어있지 않으면 화가나기 때문에 정신건강을 위해서 왜 이게 안되는지를 설명 드리는겁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싱크가 안맞거나 대기열이 밀리거나 하면 혈압오르는 상황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걸 업데이트 속도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들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1. 와이파이 네트워크 대기열

보통 와이파이로 업로드를 시도하는데 와이파이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 보다는 느립니다.
그래서 연결된 기기가 많으면 공유기는 번호표를 줍니다. 

일부 공유기(프로세서)에서는 에버랜드가면 있는 큐페스처럼 제일 많이 쓰는 장비는 할당량 우선 배정 이란 기능이 있습니다.
와이파이가 한번에 옮길 수 있는 양이 500이라고 했을때 연결된기기가 1개면 500을 한 기에만 할당 기기가 2개면 300,200 으로 나눠서 할당 3개면 300,100,100 이런식으로 속도가 배당이 됩니다. 즉, 그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가 많으면 많을수록 할당되는 양이 적어지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와이파이는 할당할 수 있는 기기 수 제한 이라는게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속도가 500이라고 했을때 한 기기당 100정도의 속도는 제공 해줘야 하는 경우 5명 선착순이 되는겁니다. 최대 연결 대수가 100대라고 하면 그 중에 5명만 사용 가능 이라는 형식으로 되서 연결됬다고 나오지만 페이지가 안나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가족들은 와이파이는 문제 없는데 내꺼만 와이파이 연결이 안되요 같은 사태가 발생하는 겁니다. 

와이파이가 당신의 집에서만 안된다면 기기가 고장나서가 아니고 할당에 문제가 있는겁니다.

가정집에서 할수 있는 가장 간단한 해결방법으로는 공유기 껐다 켜거나 공유기에 연결된 컴퓨터를 재시동 해주거나 공유기를 설정한 페이지에서 할당을 해제하는 방법 같은게 있습니다.

2. 키체인 인증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인증 부분입니다.

쉽게 설명 드리면 열쇠없는 사람은 못들어와 근데 열쇠가 좀 문제있는거같은데? 너 누구야? 이런 느낌입니다.

이때 열쇠를 들이밀면서 내가 니 주인이다 이녀석아! 라고 할 수 있게 해주는 열쇠 묶음이란 뜻입니다.

애플 아이디 설정업데이트, 애플아이디 완성하기가 안되어 있거나 키체인동기화 등이 안켜져 있으면 매번 암호 넣고 인증해줘야 로그인을 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키체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증이라 할 수 있는 로그인을 다시 해주면 됩니다.

3. 배터리

 

저전력모드, 배터리 효율성 최대화 배터리 50% 미만 인 경우 업데이트나 실시간 통신하는 속도를 줄입니다.

저전력 모드를 많이 쓰시는 분들 꼭 체크하세요

클라우드나 서버 시스템에서 저전력모드로 켜놓고 왜 업데이트안되지? 하는건 적게먹으면서 일 많이 하라는겁니다. 기기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저전력 모드는 연결속도를 줄이고 화면 밝기를 제어해서 배터리를 최대한 적게 사용하게 하는 겁니다. 
당연히 이게 켜져 있으면 업로드 안합니다.

 

저전력 모드 켜놓고 백업이나 사진 업로드나 동기화 안되냐고 하는건 저는 악덕 사장입니다. 돈은 안주겠지만 무료로 많이 일해달라 하는거랑 똑같습니다.

당연히 기기는 말을 듣지 않습니다.

해결방법은 알려드리기도 민망하게 ...충전하세요 50% 미만 되면 원래 업로드 느리거나 제한 생깁니다.

 

4. 파일용량

이건 사실 어느 클라우드 서비스나 비슷 합니다.
서버가 64비트 운영 체계로 되어 있어 저장에는 문제가 없어야 하지만 위에 환경들이나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일일이 설명하긴 너무 복잡합니다. 물어보시는 분이 있으면 자세히 포스팅 해보겠습니다만 말이 너무 길어지므로 한줄 요약 해드립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 드리자면 3기가 이상 파일은 업로드 하면 대기열에 무조건 걸립니다.

서버가 원래 동영상을 저장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게 아니기 때문에 아이클라우드에서는 3기가 이상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면 무리가 오거나 딜레이가 생기거나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화면 녹화를 해도 3기가(4k로 1시간 정도 저장하면 3기가 쯤 됩니다) 이상되는 용량으로 녹화하면 저장하는데도 적어도 10분 정도는 걸리고 업로드하는데는 그것보다 더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24시간을 넘지는 않습니다. 24시간 안으로 업로드 되게 되어 있으나 그 시간이 지나도 업로드가 안되어 있다면 그건 뭔가 위에 3가지중에 1가지 문제가 생겼거나 5번의 문제가 생긴 상황이라 보시면 됩니다.

클라우드 드라이브에 3기가 이상 파일은 업로드 하는데 오래걸리거나 안될수 있습니다.
기기가 고장난게 아니니 안심하세요

 

5. 서버 이슈

서버는 큰 컴퓨터 1개가 아닙니다. 여러 대의 컴퓨터와 디스크로 연결된 장치 입니다.
한 부분이 고장났다고 해서 다른 것들까지 다 안되거나 다 멈추면 안켜지면 엄청 불편하겠죠? 특히 행같은 경우 모든 사용자가 다 접근이 안되면 대재앙입니다. 고급용어로 모든 사용자가 접근안되는걸 블랙아웃, 슛다운 등으로 부릅니다.

그래서 똑똑한 석사 박사들이 기차놀이 같은 시스템을 만들어놓았습니다.
서버의 1,2,3,4 이런식으로 나누고 1번이 고장나더라도 2,3,4번은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둔겁니다. 물론 기차에서 제일 앞에 머리(기관) 부분이 고장나거나 이상이 생기면 서버 점검이라는 걸 합니다. 여튼 이렇게 나눠서 관리하는걸

분할관리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이것 때문에 친구들이나 다른 사람들은 잘되는데 왜 나만 그래요? 같은 상황이 발생하는 겁니다.

이건 모든 클라우드나 서버 회사에서 동일하지만 보통은 24시간 안에 해결 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도 안되면 며칠 걸리는거죠 뭐.. 
더 오래 걸릴수도 있으나 이건 사용자는 해결 할 수 없는 문제이니 걍 기다리셔야 합니다. 불편해도 어쩔수 없습니다

 

오늘의 결론

위에 설명드린 1 할당, 2 인증, 3 전력, 4 파일용량, 5 서버 문제 중 어떤 것도 문제도 없을때 실시간 동기화에 가깝게 된다는 겁니다.

한가지 요소라도 해결되지 않으면 느리거나 멈추거나 할 수 있는겁니다.

 

오늘은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실시간 동기화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됬다면 다음에도 보러오세요~~ 제발~~

320x100
Comments